본문 바로가기
Economy, let's play

이더리움 블럭체인의 혁신이자 미래 - 이더리움 2.0업그레이드

by mimbbi 2023. 3. 4.
반응형

 

금과 같은 이더리움

이더리움은 혁신이자 미래이다.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탈중앙화와 블록체인이란 것의 어머니라고 말할 수 있으면 오픈소스로 현제 출시되어 있는 모든 코인은 이 이더리움의 영향을 받았다. 그러므로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아직도 발전하고 있으며 비트코인과 함께 우리 지구의 가장 중요한 화폐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이더리움은 2.0 업데이트가 완료가 될 것이고 현재는 상하이 업그레이드를 앞두고 테스트 중이다. 마지막 업그레이드는 샤드체인으로 끝날 것이라고 한다.

이더리움은 무엇인가

이더리움은탈중앙화된오픈소스블록체인기반의 암호화폐로 비탈릭부테린이 2015년 처음 선보였다. 시가총액기준으로 비트코인 에이어 두 번째로 큰 암호화폐다.

이더리움은 주로 디지털화폐로 사용되는 비트코인과 달리 개발자가 자사블록체인에 분산애플리케이션(DApp)을구축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이러한데 앱은 게임과 소셜네트워크에서 금융서비스와 투표시스템에이르기까지모 든 것이 될 수 있다.

이더리움블록체인의 네이티브암호화폐는 이더(ETH)라고 불리며 이더리움네트워크에서 거래 및 전산서비스결제에 사용된다. 이더리움은 작업증명(PoW) 합의알고리즘을 사용하는데, 이는 채굴자들이 복잡한 수학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거래를 검증하고 ETH형태로 보상을 받기 위해 경쟁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021년이 더리움 2.0 업그레이드라는 주요 업그레이드를 거쳤으며, 이는 네트워크의 확장성과 보안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업그레이드는 채굴에 필요한 에너지소비를 줄이고 네트워크의 보안을 향상하는 PoS(Proof-of-Stake)라는 새로운 합의 알고 리듬을 도입했다.

전반적으로 이더리움은 인기 있는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플랫폼으로 개발자가 스마트컨트랙트기능으로탈중앙화된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어 다목적이며 잠재적으로 혁신적인 기술이다.

이더리움 2.0 업그레이드

이는 여러 단계로 롤아웃되고 있는 이더리움네트워크의 주요 업그레이드이다. 이더리움 2.0 업그레이드는 원래이더리움네트워크의 확장성과 보안문제 중 일부를 해결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이더리움 2.0 업그레이드의 첫 번째 단계인비콘체인은 2020년 12월에 출시되었다. 비콘체인은 채굴에 필요한 에너지소비를 줄이고 네트워크보안을 개선하기 위해 고안된 지분증명(PoS)이라는 새로운 합의알고리즘을 도입했다.

이더리움 2.0 업그레이드의 다음단계인병합은 2021년 말이나 2022년 초에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병합은 작업증명(PoW) 합의알고리즘을 사용하는 현재이더리움네트워크가 PoS합의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비콘체인과 병합되는 것을 보게 된다. 이를 통해 전체이더리움네트워크가 보다 에너지효율적이고 안전한 PoS컨센서스 알고 리듬을 사용하여 작동할 수 있다.

이더리움 2.0 업그레이드의 마지막단계는 샤드체인이라고 불린다. 이 단계에서는 네트워크용량을 늘리고 거래수수료를 줄이기 위해 병렬로 실행되는"하드"라고 불리는 여러 개의 병렬체인을 도입할 것이다. 샤드체인스단계는 수년에 걸쳐 점진적으로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반적으로 이더리움 2.0 업그레이드는 이더리움네트워크에 대한 상당한 업그레이드로 확장성과 보안성, 효율성향상이 기대된다. 업그레이드는 여러 단계로 롤아웃되며, 각단계는 네트워크에 새로운 기능과 개선사항을 도입합니다.

탈중앙화에 대한 이해

분권화(分權化,)는 권력이나 통제권을 중앙의 권위나 조직으로부터 분산시키고, 대신개인이나 소규모집단에 권한을 부여하는 과정이다. 탈중앙화는 모든 데이터와 처리능력을 중앙위치에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노드나 컴퓨터의 네트워크에걸쳐데이터나컴퓨팅능력을 분산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분산화는 중앙집중식시스템에 비해 몇 가지 이 점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분산형 시스템에서는 단일장애지점이 없으며, 이는 노드나 컴퓨터하나가 고장 나더라도 네트워크전체가 계속 작동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분산형 시스템은 중앙권한을 손상시킬 수 없기 때문에 공격이나 데이터조작시도에 더욱 탄력적 일수 있습니다.

블록체인기술의 맥락에서 탈중앙화는 기본원칙이다. 블록체인네트워크는 분산된 노드네트워크에 의존하여 트랜잭션을 검증하고원장의무결성을 유지하기 때문에 분산된다. 즉, 네트워크를 완전히 제어할 수 있는 단일엔티티 또는 그룹은 없으며, 네트워크의 모든 사용자가 트랜잭션을 확인하고 검증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지방분권은 부패, 검열 또는 권력남용에 덜 취약한 보다 탄력적이고 투명하며 민주적인 시스템을 만들 수 있는 잠재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기술과 사회에서 중요한 개념이다.

이더리움은 블록체인기술의 선두주자인가?

그렇다, 이더리움은 블록체인기술의 혁신으로 여겨진다. 이더리움이전에는 대부분의 블록체인네트워크가 주로 단일암호화폐의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데 사용됐다. 다만 이더리움은 블록체인 위에 탈중앙화애플리케이션(DApp)을 구축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자체실행프로그램인 스마트컨트랙트개념을 도입했다.

스마트계약을 통해 개발자는 금융서비스 및 공급망관리에서 게임 및 소셜미디어플랫폼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분산형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습니 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은 은행이나 소셜미디어회사와 같은 중개자 없이도 작동할 수 있으며 기존의 중앙집중식시스템 보다 높은 투명성, 보안 및 효율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이더리움은 스마트컨트랙트를 활용해 운영하는 조직의 일종으로 중앙권한이 아닌 구성원이 통제하는 분산형 자율조직(DAO) 개념을 도입했다. DAO는 보다 민주적인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하며 오픈소스소프트웨어개발에 자금을 지원하거나 공유리소스를 관리하는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전반적으로 이더리움이 스마트컨트랙트를 도입하고 블록체인 위에 분산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는 기능은 블록체인공간에서 의미 있는 혁신으로, 분산형 혁신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고 기술접근을 민주화했다.

반응형

댓글